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에 활용하는 방법
사실 최근 청년창업사관학교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는 것 같아요. 고용센터에 방문을 하는 경우에도, 혹은 지나가는 팸플릿만 보더라도 "청년에게 좋은 아이템만 있으면 창업을 지원해 드립니다"라는 문구가 많기 때문이에요, 더군다나 최근 청년취업사관학교에 이어 창업사관학교라니, 단어만 들어도 호기심이 발동되는 학교가 아닌가 싶어요. 오늘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어떤 지원이 이루어지는지 본론만 빠르게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할게요.
청년창업사관학교 입학을 하게 되면 어떤 지원을 받게 되는가?
01. 글로벌 지원 | 02. 창업단계 | 03. 사업비 지원 |
04. 창업코칭 | 05. 기술지원 | 06. 연계 지원 |
- "비용의 지원"은 1년간 1억 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업에 관련된 인건비, 자재비, 마케팅 비용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1단계 창업준비->2단계 입교->3단계 중간평가->4단계 중간평가->5단계 성공평가->6단계 연계지원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창업준비와 입교까지 창업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입교를 하고 중간평가를 하기 전까지는, 사업계획을 하고 제품개발을 하며, 성공평가까지는 시제품 제작을, 연계지원까지는 마케팅 지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 청년창업지원학교의 사업비 지원의 경우 창업활동비, 시제품 제작비 마케팅비를 지원해 줍니다.
- 청년창업지원학교의 창업 코칭 지원단계에서는 전담교수와 1:1 집중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창업지원학교의 기술지원단계에서는 제품개발기술 및 장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창업지원학교의 연계지원지원단계에서는 정책자금, 판로지원, 입지 등 연계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창업지원학교의 글로벌지원단계에서는 해외 판로, 마케팅 지원
신청자격
- 만 39세 이하의 청년으로서, 창업 후 3년 이내 창업기업의 대표자
- 신청자격 기준일 (공고일 기준 창업 3년 이내 기업)
- 예비창업자의 경우에는 최종 합격 후 협약일 이전까지는 신청 권역 내에 사업자등록을 완료하여야 하고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선발절차
청년창업사관학교의 혜택이 있는 편인만큼, 선발절차가 엄격하다고 소문나있다고 합니다.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는 서류심사 결과발표가 끝나면 AI영상인터뷰를 진행하고, 발표심사나 심층심사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준비해야 할 것도 있기 때문에 준비기간도 꽤 시간이 걸리실 듯하네요.
-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입교하기 위해서는 창업성공패키지를 신청하셔야 하는데, 기본 공통서류, 증빙서류, 기타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 본인이 창업하시는 분야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상이할 수 있으니, 서류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공통서류인 경우에는 창업성공패키지 지원신청서와 개인정보활용동의서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사업지원금과 입교자부담금
청년창업사관학교의 사업비를 10,000만 원이라고 할 때, 정부지원금이 7,000만 원이고 입교자부담금은 3,000만 원입니다. 입교자부담금은 현금으로 납입할 수도, 현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서류심사 시 우선선발 분야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분야
포스팅을 작성하고 나서, 창업성공패키지라던지, 청년창업사관학교의 정보라던지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있던 때에 유튜브로 "국가에서 시행하는 창업 지원은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라는 제목을 보고 그의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어요. 그런데 유튜버께서 말씀하시길, 이전의 정책은 그러했지만 현재의 정책은 꽤 도움 되는 일이 많다는 점, 돈을 주고 컨설팅을 받는 것도 부담스러운데 이러한 정책으로 각기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꽤 메리트 있는 것이라고들 이야기하시더라고요. 창업 이때까지 생각하셨거나, 고민하셨던 분들은 이러한 지원을 받아 준비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나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댓글